세미나

너희는 나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요한 15.5

성령세미나의 정의와 소개

성령세미나의 목적 | 개인의 신앙 쇄신
성령세미나는 영적 쇄신을 갈망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마련된 교육 과정으로서, 그 목적은 개인의 신앙 쇄신에 있습니다.

개인의 신앙쇄신을 돕는 방법으로 세미나는 그 안내자의 역할을 합니다. 곧 성령세미나는 영적 성장으로 이르는 가장 안전하고 가장 설득력 있는 빠른 길을 안내하는 이정표이므로 성령세미나의 과정을 통하여 초대 교회 신자들이 경험했던 그와 같은 성령체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령세미나 교재 전체의 내용은 ‘새로운 성령체험’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성령쇄신의 발단과 구약, 신약성경을 중심으로 하느님과 성령, 예수그리스도와 성령, 삼위일체인 성령, 사도행전의 그리스도인들을 통한 성령의 활동까지를 전반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후반부는 그리스도인들이 ‘새로운 성령체험’을 통하여 이 세상에서 맺을 ‘성령의 열매’까지를 한처음의 영과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였고, 변화된 삶을 통한 그리스도인들의 선교로 마칩니다.

7주 전체 일정

날짜주제비고
1주성령세미나의 소개, 오순절 성령강림 
2주1. 하느님과 성령 : 구약에서의 성령, 구약에서 하느님의 힘으로 존재했던 성령, 사랑 자체이신 하느님에 대해 알아봅니다.1,2주를 통합할 수도 있습니다.
3주2. 예수그리스도와 성령 :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의 신비, 예수그리스도의 육화, 공생활, 십자가와 부활에 함께 하신 성령 
4주3. 삼위일체이신 성령 : 성령의 위격적 특성, 교회에서의 성령의 활동, 은사(성령칠은과 봉사은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5주4. 회개 : 죄가 무엇인지, 회개란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지, 고해성사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고해성사 기간) 
6주5. 미사와 안수성령쇄신 대표사제
7주6. 성령안의 성장 : 성령 안에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 성령의 열매 

교구 주말 성령세미나

각자가 속해있는 모든 일상을 떠나 성령세미나 참가자들과 함께 1박 2일 동안 강의와 그룹나눔, 묵상을 하며 주님을 체험하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교구 지성인 성령묵상회

지성인 성령 묵상회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분들께 하느님의 현존과 사랑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성령쇄신운동의 보급과 인재 양성, 발굴을 위해 서울대교구에서 시행하는 2박3일간의 피정 프로그램입니다.

대상
– 영세후 3년 이상 되신분.
– 교육계, 의료계, 법조계, 경제계, 정치계, 언론계, 문화계, 기타 전문직에 종사하시는분.
– 본당 사목위원, 단체임원.

본당 성령세미나

서울대교구 각 본당에서 성령세미나를 하고자 의뢰할 때 성령쇄신봉사회에서 7주 과정의 일정으로 파견되어 강사, 총팀장, 그룹대화조장, 음악 등을 지원하여 세미나를 실시합니다.

Scroll to Top